주 너희 하느님께서는
너희를 좋은 땅으로 데리고 가신다. (신명 8, 7)
해당 장소 클릭시 설명글로 이동합니다.
성당, 몽마르뜨 광장, 예수성심상, 기념관, 열두개의 및들, 순교자광장, 돌문, 무덤경당, 성모동산, 순교탑, 십자가의 길, 묵주기도길, 부활경당, 야외제대 예수성심상 돌문 순교탑 열두개의 빛돌 무덤경당 부활경당 야외제대 성모동산 십자가의 길 황새바위기념관 축복하는 예수님 묵주기도의 길 황새바위 십자가
성지안내도
성지안내도 자세히보기
예수성심상 이미지
예수성심상

성지를 찾아오는 순례자들은 두 팔 벌려 맞이하시는 예수님을 만나게 됩니다. 예수 성심상은 사랑의 근원이신 예수님께서 인류를 사랑하시는 마음의 표현이며, 인간의 응답을 바라시는 예수님의 원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돌문 이미지
돌문

돌문은 “사람의 아들은 섬김을 받으러 온 것이 아니라 섬기러 왔다.”(마태 20,28)라고 하신 예수님의 말씀처럼 나 자신을 낮추며 기도의 준비를 하고, 기도를 마치고 다시 세상을 향해 나갈 때는 머리를 숙이는 겸손된 그리스도인이 되었으면 하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돌문의 이름은 특별히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어떤 이들은 바늘귀 문이라, 또 어떤 이들은 천국의 문이라 부릅니다. 순례하시는 각자의 느낌이 바로 돌문의 이름이 될 것입니다.

순교탑 이미지
순교탑

순교탑은 순교자들이 처형당할 때 사용되었던 칼을 서로 맞대어 놓은 형상을 하고 있습니다. 이 두 개의 칼이 상징하는 것은 세상에 대한 칼과 부활의 삶을 살아가는데 우리에게 다가오는 수많은 유혹의 칼입니다. 세상과 나를 향한 두 개의 칼날이 무뎌지지 않고 날카롭게 서 있을 때, 참된 생명의 삶을 살아갈 수 있으며, 그 속에서 하늘로 향하는 계단을 한걸음 디딜 수 있을 것입니다.

열두개의 빛돌 이미지
열두개의 빛돌

이 돌들은 열 두 사도를 상징하며 동시에 이곳에서 순교하신 337명과 수많은 무명 순교자들을 기념하는 비석입니다. 그래서 아무 이름도 쓰여 있지 않으며 투박하고 거친 모습 그대로 서 있습니다. 우리 교회의 주춧돌인 열두 사도와 한국 천주교회의 주춧돌인 순교자들의 모습이 이 돌 안에 담겨 있습니다. 또한 투박하고 거친 돌덩어리의 모습은 바로 우리들의 모습이기도 합니다. 열두개의 빛돌을 바라보면서 우리를 지어내신 하느님 아버지께 조금 더 다듬어 주시기를, 단련시키며 정화시켜 주시기를 간절히 기도해 봅니다.

무덤경당 이미지
무덤경당

예수님의 돌무덤을 형상화한 무덤경당은 죽음과 부활이 함께 공존하는 곳입니다. 돌무덤은 죽음이라는 종말과 부활이라는 새로운 시작이 있습니다. “우리가 그리스도와 함께 죽었으니, 그분과 함께 살리라고 우리는 믿습니다.”(로마 6,8)라는 성경 말씀처럼 순교자들이 그리스도와 함께, 그리스도 안에서, 그리스도를 통하여 죽으셨기 때문에 그분과 함께 살아계시는 순교자들을 기념하는 경당입니다.

부활경당 이미지
부활경당

부활경당은 단순하고 소박한 아름다움으로 영원한 부활의 진리를 노래하는 경당입니다. 경당 안에는 4000여점의 백자 도자기 평판 벽화 작품들이 모여 그 아름다움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그저 흙에 지나지 않았던 것들이 색을 입고, 색을 입은 흙이 1,250도의 뜨거운 불에 의해 재탄생되어 각각의 의미를 담으며 환희의 찬가를 부르는 순교자들과 신앙인들의 마음이 생생하게 드러나고 있습니다.

야외제대(337위호칭기도) 이미지
야외제대(337위호칭기도)

부활 광장에는 큰 돌 제대와 12개의 거석이 세워져 있습니다. 제대 돌은 다듬지 않은 자연석으로서 황새바위의 가치를 기리기 위해 옮겨 놓았습니다. 그리고 12개의 거석들은 12사도와 순교자들을 상징합니다. 거석 뒤에는 337위의 순교자들의 이름을 새겨 놓았습니다.

성모동산 이미지
성모동산

1846년 11월 2일 한국교회의 제3대 교구장이신 페레올 주교님과 다블뤼 안 안토니오 신부님은 공주시 신풍면 봉갑리 작은 오두막집에서 몇 명의 신자들을 모아 ‘성모성심회’를 조직하고, 나흘 뒤 그 본부가 있는 프랑스 파리 승리의 성모 대성당 주임 신부(성모성심회 창설자)에게 보고를 하여 한국에서는 처음으로 ‘성모성심회’라는 신심 단체가 창설되게 됩니다. 또한 1861년 당시 공주에서 사목하던 조안노(P.JOANNO, 오 베드로) 신부님은 공주 전 지역을 성모영보(예수 탄생 예고) 구역으로 선포합니다. 성모님의 특별한 보호아래 성모님께 대한 신심을 키운 곳이 바로 공주입니다. 한국 땅에서 처음으로 성모님께 우리의 마음을 봉헌해 드린 특별한 곳에서 어머니께 간절한 도움을 청한다면 그 모든 것을 헤아려 주실 것이라 믿습니다.

성전 이미지
성전

신앙선조들의 순교신앙을 본받고 기리기 위해 조성된 성지에 2001년에 축성된 성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성전 안에는 예수님의 가시관과 순교자들이 받은 칼날을 상징하는 원형의 스테인드글라스와 십자가의 길이 마련되어 있으며, 목숨을 바쳐 순교한 신앙의 여정을 기도하고 묵상할 수 있는 장소입니다.

십자가의 길(순교자 언덕) 이미지
십자가의 길

주님께서는 “자기 목숨을 사랑하는 사람은 목숨을 잃을 것이고, 이 세상에서 자기 목숨을 미워하는 사람은 영원한 생명에 이르도록 목숨을 간직할 것이다." 하신 말씀으로 저희도 주님을 따라 이 길을 가도록 초대하셨습니다. 삶의 순간순간마다 마음을 다하여 주님께서 가신 길을 걸어갈 수 있도록 청하며 '목숨을 버림 으로써 참된 생명을 얻고 또 얻어‘ 넘치게 하는 사랑의 길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황새바위 기념관 이미지
황새바위 기념관

황새바위기념관은 천주교 유적지로서의 역사성과 신앙선조들의 순교정신을 알릴 수 있는 성물(聖物)과 고서(古書), 형구(刑具) 등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황새바위기념관은 황새바위순교성지와 순교자들에 대한 기억을 지속적이고 인상적으로 간직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도움을 주기 위한 공간입니다.

축복하는 예수님 이미지
축복하는 예수님

성부(손), 성자, 성령(비둘기)께서 함께 하고 계시는 일체 구도로 중앙에는 박해와 순교의 험난한 길 가운데서 굳건한 믿음을 지켜내셨던 황새바위 순교자들을 축복하고 계시는 예수님께서 구름 위에서 계십니다.

묵주기도의 길 이미지
묵주기도의 길

삶과 죽음과 부활로써 우리에게 영원한 구원을 마련해주신 하느님의 외아드님의 삶을 복되신 동정마리아와 함께 묵상하며 묵주기도의 길을 따라 기도합니다.

황새바위 십자가 이미지
황새바위 십자가

십자가 위에서 돌아가시고 부활하신 예수님의 형상이 음각부조의 형태로 십자가 정면에 새겨져 있고, 그 아래로는 아담의 해골이 작게 묘사되어 있습니다. 십자가 앞으로는 오상을 입으시고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온화한 미소로 우리를 맞이하며 서 계십니다. 십자가 뒷면에는 한국교회 초기 공동체 신앙인들의 터전과 감영과 향옥, 제민천변에서 순교하신 순교자들의 모습이 새겨져 있으며 그 위로는 순교한 영혼들이 천사들과 함께 천상의 세계로 올라가는 모습이 보입니다.